MZ세대 웬만한 재테크론 내집 마련 못 해 초고위험 선물 옵션에 올인 중앙일보


일반적으로 스프레드가 2포인트 이상일 때 매수차익거래 포지션을 갖고 있는 투자자(주로 기관투자가)는 새로 선물을 매도해 롤오버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는다. 따라서 더블위칭데이가 다가오면 시장참여자들은 선물을 매각하고 현물 주식을 사놓은 프로그램 매수 잔고와 해당월의 미결제약정수량, 최근 시장동향 등을 꼼꼼히 점검한다. 옵션투자에서 냉철한 손절매가 어떠한 철저한 전략보다 중요하다. 수십배의 수익을 올린 사람 뒤에는 항상 그만큼의 손실을 본 사람이 반드시 존재하고 있다.


반대로, 코스피 지수가 고점이기에 앞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선물 매도를 계약하면 됩니다. 선물이란 미래의 특정 시점에 물건을 지정한 가격에 거래하기로 계약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국내선물은 코스피 200 지수가 많이 올라 계약금액이 늘어나서 국내선물 한 계약을 거래하려면 1,400만 원~1,500만 원을 위탁증거금으로 입금하고 있어요. 하지만 감마가 크면 코스피지수 변동에 델타가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옵션가격은 델타값 이상 변한다는 것을 뜻한다.


이른바 블랙 먼데이(Black Monday)라고 불리는 주가대폭락 당시 뉴욕증권거래소 슈퍼도트(SuperDotㆍ자동주문전달시스템)의 프린터 출력능력은 한계에 달했다. 하락추세에서 미결제약정이 증가하면 매도세력이 강해 약세가 이어지고 환매와 전매가 늘어나 미결제약정이 감소한다면 강세 전환이 예상된다. 그럼 수익의 열쇠를 쥐고 있는 옵션가격은 어떤 요인에 의해 결정되며 각 요인은 옵션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옵션에 대한 개념을 교과서적 풀이만으로 이해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따라서 비슷한 성격을 갖고 있는 아파트 분양권을 예로 간단한 용어와 함께 알아보기로 하자.


국내는 해외시장과 달리 선물시장과 현물시장이 함께 개장해 주식시장 개시 초반에 투자자가 파생상품 가격을 참고(가격발견)하는데 어려움이 제기됐다. 요즘 증권가에서는 ‘주식에 실패하면 선물을 하고, 선물에 실패하면 옵션을 한다’는 말이 나돌고 있다. 옵션은 이론적으로 난해한 면이 있기 때문에 대개 주식을 1년 이상 해본 사람이 뛰어든다. 기관과 외국인은 지난해에도 각각 4857억원 3021억원 수익을 냈다.


매수차익거래때 선물 대신 옵션으로 매도포지션을 만들어 주식매수와 연계하는 것이다. 따라서 옵션만기일에 해당 옵션은 다음달로 롤오버(이월)되지 않을 경우 자연적으로 청산되고 이와 연계된 주식이 매도물량으로 쏟아져 나와 지수에 충격을 준다. 하지만 일반투자자는 거래비용을 고려할 경우 손실이 이익보다 커질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합성선물 전략은 주로 기관투자가들이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투자자는 매수와 매도포지션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두 포지션이 청산되는 선물ㆍ옵션 만기때 그만큼의 이익을 실현할 수 있다. 해당월물이 옵션만기를 맞는 둘째주 목요일엔 주식시장의 참여자들은 잔뜩 긴장한다. 또 만기를 앞두고 증권사나 신문들은 일찌감치 매수차익거래(주식을 매수하면서 동시에 선물을 매도해 만기때 무위험 수익을 겨냥한 거래) 잔고를 확인하는 등 만기일이 주식시장에 미칠 영향을 분석한다. 이는 대량의 차익매물이 이날 주식시장에 흘러나와 종합주가지수를 끌어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27일 주가지수선물 시장에서 외국인투자자는 무려 5,363계약에 달하는 환매수(매도포지션에 대한 반대매매)를 기록하면서 미결제약정을 대거 줄였다. 이는 만기일에 차월물로 이월되는 롤오버용 환매수 물량을 제외하고 올들어 최다 물량이다.


※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그렇지만 개념과 지수에 미치는 영향은 알고 있어야 개별 종목 대응이 가능하기에 내용으로 다뤘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상승과 하락에 배팅한 집단이 다르기에 주가가 요동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귀하와 %USER_NAME%(은)는 서로의 Investing.com 게시물을 볼 수 없습니다. 옵션은 저가대칭축이나 고가대칭축 즉 교차 실패 때 크게 움직이는 특성이 있어요. 싸우다가 승자가 가려졌으니 이긴 쪽으로 크게 움직이는 것입니다.


선물전문가들은 "지수선물에 익숙하지 않은 투자자는 시장초기엔 순수히 헤지차원에서 코스닥 선물시장에 다가가는 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하지만 단순히 저가 매수세가 1,569억원 어치를 걷어갔다는 평가는 당시로서는 설득력이 약했다. 뒤이어 시장에서는 삼성증권을 비롯한 일부 기관이 1,569억원 어치의 주식을 한꺼번에 사들였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삼성증권은 옵션을 청산하는 과정에서 장마감 동시호가때 500억원대의 주식을 프로그램 매수했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옵션 만기때 주로 언급되는 합성선물 매수ㆍ매도도 이 같은 옵션의 복제 특성을 활용한 기법이다. 한편 위에서 설명한 스프레드는 엄밀하게 말해 상품내 스프레드다.


3월물의 가격이 12월물보다 비싸기 때문에 차익거래를 노린 투자자들이 굳이 싼 12월물을 팔고 비싼 3월물을 사지 않았다. 오후 3시5분부터 15분까지 10분 동안 동시호가로 거래된 뒤 3시15분에 그날 종가가 결정되는 것이다. 지수선물과 옵션의 만기결제가 겹치는 3월과 6월, 9월, 12월의 두번째 목요일을 더블위칭데이(double witching day)라고 한다. 옵션매수 대금이 한정된 리스크라고 해서 자신의 투자판단이 잘못됐음에도 불구하고 만기까지 기다리는 투자자세는 바람직하지 않다.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최우선 매수ㆍ매도 호가로 매매하기 위한 주문을 말한다. 삼성증권은 당시 옵션과 선물을 연계한 합성선물매수 전략을 구사한 것이다. 옵션 만기를 이틀 앞두고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높은 선물고평가 현상(콘탱고)이 나타났을 때 현물주식을 매수하고 선물을 매도하는 매수차익거래에 나섰다.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hts 제작 해외선물 솔루션 hts임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